2. 철도 교통

  현재 북한의 철도망은 대부분 일제 침략기 시절의 노선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전쟁 이후 풍부한 북한의 전력을 활용하여 전철화가 많이 진행되었으나, 최근 전력난으로 인해 오히려 전철화된 철도의 정상적인 운행을 방해하고 있는 실정이다.

  2014년 현재 북한의 철도 총연장은 약 5,302km로 남한의 3,590km보다 더 많은 궤간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80%가 전철화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대부분 철도노선이 단선노선으로 복선을 포함할 경우 남한이 8,465km로 북한보다 더 많은 철도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1985년 이후 증가율은 북한이 0.55%로 남한의 0.48%보다 높으나 복선을 고려한 운영궤도 연장을 감안할 경우는 1.02%로 남한이 더 높게 나타난다.

<표 1> 남북한 철도연장 및 전철화 현황

구분

철도연장

전철화율

남한

남한(궤도)

북한

남한

북한

단위

km

km

km

%

%

1985 

3,121 

6,299 

  4,516 2)

12 

61 

1990 

3,091 

6,435 

5,045 

17 

63 

1995 

3,101 

6,554 

5,112 

18 

79 

2000 

3,123 

6,706 

5,214 

21 

80 

2005 

3,392 

7,872 

5,235 

49 

80 

2010 

3,557 

8,426 

5,265 

60 

80 

2011 

3,559 

8,428 

5,298 

66 

80 

2012 

3,572 

8,419 

5,299 

69 

80 

2013 

3,588 

8,456 

5,299 

68 

80 

2014 

3,590 

8,465 

5,302 

68 

80 

평균 증가율

0.48%

1.02%

0.55%

6.25%

0.95%

자료: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 국제·북한통계(검색일 2016.8.10.)

 

<그림 1> 남북한 철도연장 추이

 

  한편 북한철도는 경제난으로 인해 적시 유지보수의 어려움으로 철도 궤간에 사용하는 자갈의 다수가 돌을 쪼개 공급하거나, 침목은 적절한 화학가공 처리 없이 통나무를 사용하는 사례 등 시설의 노후화가 심각한 상태이다. 또한 철도 화차 등 기본적인 시설부족으로 정상적인 운행이 어려운 실정이며, 북한의 만성적인 전력난은 높은 전철화율을 가지고 있는 북한 철도의 정상운행에 심각한 차질을 초래하고 있다.

  현재 북한 열차 운행속도는 대부분 40km/h 이하로 운행되는 등 통계에 나타나지 않은 질적인 부분은 남한에 비해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남북한의 철도 운영실태를 비교해 보면,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운행속도, 복선화율, 수송량 등 운행 지표에서는 남한이 월등하게 높게 나타나고 있다.

<표 2> 남북한 철도통계 비교표

구분

남한

북한

노선현황

- X자 형
- 총 88개 노선

- H자형
- 100여개 노선

열차
최고속도

- 여객: 300km/h
- 화물: 120km/h

- 여객: 50km/h
- 화물: 40km/h

차량
보유

현황

18,248

22,447

객차

1,127

2,043

화차

12,755

19,177

동력차

4,366

1,227

기타

고속철도등 920

 

연간여객
수송량

- 10억 2,032만명
- 312억 9,911만 인․km

- 3,500만명
- 34억 인․km

연간화물
수송량

- 3,890만 톤
- 92억 7,313만 톤․km

- 3,850만 톤
- 91억 톤․km

디젤기관차
사양

최대 3,000마력, 중량 22톤

최대 2,500마력, 중량 20.5톤

전기기관차
사양

- 교류 2,5000V
- 출력 3,900KW

- 직류 3,000V
- 출력 2,120~4,240KW

운행 기관차

디젤기관차, 디젤동차,
전기기관차, 전기동차

전기기관차, 증기기관차,
내연기관차

자료: ‘2013 북한 교통수단별 시설 및 운영현황’을 재인용(원자료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철도통계, 2010).

 

<그림 2> 노후화된 북한 철도시설

 

2) 북한 자료(교육도서출판사, 『조선지리총서(운수지리)』(1988))에 의하면 1983년 북한 철도
    연장은 4,886km로 나타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