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도로 교통
북한의 도로는 철도의 보조 간선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주로 단거리 노선에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로의 수송분담율은 철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여객의 약 37%, 화물의 약 7% 정도를 도로가 담당하고 있다. 북한에서 발행된 ‘조선지리전서’에는 북한 도로 총연장을 약 60,966km로 발표하고 있으나, 남한 기준을 적용시 실제 이용 가능한 도로는 이보다 적을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의 도로는 고속도로와 1~6등급 도로로 구분되어 있는데 이중 5급과 6급도로 이하 연장은 39,442km로 남한의 기준으로는 도로로 보기 힘든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도로 | 역할 | 차선(개) | 차선 | 길섶 | 길바닥 |
1 | 중앙과 도 연결하는 국가 주요간선도로 | 2 이상 | 3.5 | 7.0 이상 | 1.5 이상 |
2 | 도와 도를 연결하는 도로 | 2 | 3.5 | 7.0 | 1.0 |
3 | 도와 군, 군과 군을 연결하는 도로 | 2 | 3.0 | 6.0 | 0.75 |
4 | 군과 리를 연결하는 도로 | 2 | 2.75 | 6.0 | 0.5 |
5 | 리와 리사이의 도로 | 2 | 2.5 | 5.0 |
|
6 | 리안의 마을과 마을사이의 도로 | 1 |
| 3.0~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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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교육도서출판사, 『조선지리총서(운수지리)』(1988), pp. 262-263
<표 4> 북한 도로 등급별 현황(북한통계)
등급 | 노선수(개) | 길이(km) | 구성비(%) | 포장길이(km) 3) |
고속도로 | 6 | 661 | 1.1 | 661 |
1급도로 | 10 | 2,289.7 | 3.7 | 914.4 |
2급도로 | 29 | 4,299.6 | 7.0 | 283.3 |
3급도로 | 145 | 5,939.3 | 9.7 | 386.8 |
4급도로 | 638 | 8,334.2 | 13.6 | 203.3 |
5급도로 | · | 7,697.4 | 12.6 | 41.4 |
6급도로 | · | 31,744.5 | 52.3 | 46.9 |
합계 |
| 60,965.7 | 100 | 2,537.1 |
자료: 북한 교육도서출판사, ‘조선지리전서(경제지리)’, 1990, (1982년 기준)
* 표의 연장은 북한 공식 간행 문헌 자료로 다른 표와 상이할 수 있음
* 표의 고속도로 연장은 북한 교육도서출판사, “도로리정도”, 2006. 자료를 적용
실제 우리나라 통계청에서 파악하고 있는 도로 연장 및 자동차 등록현황은 아래 표와 같이 2만6천km 수준으로 남한의 10만여km에 비해 1/4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자동차 보유량은 남한의 1/70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표 5> 남북한 도로연장 및 자동차등록 현황
구분 | 고속도로 | 도로 | 자동차등록 | |||
남한 | 북한 | 남한 | 북한 | 남한 | 북한 | |
단위 | km | km | km | km | 천대 | 천대 |
1985 | 1,415 | 240 | 52,264 | 21,735 | 1,113 | 220 |
1990 | 1,551 | 354 | 56,715 | 23,000 | 3,395 | 264 |
1995 | 1,825 | 644 | 74,237 | 23,339 | 8,469 | 272 |
2000 | 2,131 | 724 | 88,955 | 23,633 | 12,059 | 262 |
2005 | 2,968 | 724 | 102,293 | 25,495 | 15,397 | 250 |
2010 | 3,859 | 727 | 105,565 | 25,950 | 17,941 | 257 |
2011 | 3,913 | 727 | 105,931 | 26,110 | 18,437 | 262 |
2012 | 4,044 | 727 | 105,703 | 26,114 | 18,871 | 266 |
2013 | 4,111 | 727 | 106,414 | 26,114 | 19,401 | 272 |
2014 | 4,139 | 729 | 105,673 | 26,164 | 20,118 | 276 |
평균 증가율 | 3.77% | 3.91% | 2.46% | 0.64% | 10.49% | 0.78% |
자료: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 국제·북한통계(검색일 2016.8.10.)
<그림 3> 남북한 도로연장 추이
북한도로의 문제점으로는 포장율이 10% 정도의 도로만이 포장된 상태로 고속도로와 1급 도로를 제외하면 대부분 비포장도로로 운행속도도 시속 40㎞ 이하 수준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속도로의 경우 포장이 되어 있더라도 유지보수가 제때 되지 않아 제 기능 수행이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산악지대가 많은 북한 지형의 특성상 터널과 교량은 다수 존재하나 대다수 노후화로 인해 안전상의 문제가 심각한 실정이다.
<그림 4> 노후화된 북한 터널 및 교량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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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위 표에서 북한의 도로포장률이 높게 나타나는데 이는 북한에서 도로통계를 작성시 자갈
포장도로까지를 포장도로에 포함시킨 것으로 남한기준과 다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