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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조사

경제통계

전국사업체조사

조사개요
조사목적

전국의 지역별 사업체의 규모 및 분포를 파악하여 정부의 정책수립 및 평가,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 및 학술 연구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 다른 사업체 대상 통계조사의 모집단 명부로 활용 등

조사대상

전국의 모든 사업체

조사기간

매년 2월~3월 기간 중 25일

조사항목

사업체명, 창설연월, 소재지, 사업자등록번호, 조직형태, 사업의 종류, 종사자수, 연간 매출액, 프랜차이즈 관련 여부 등

코로나19 대응
일정연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조사일정 연기

※ (기존) 2.12.~3.9. » (1차) 3.2.~3.27. (2차) 6.4.~6.29.

조사방법

전국의 약 482만 개 사업체 대상 대면조사 » 면접조사가 원칙이나 사업체가 조사를 거부하거나 불응할 경우 전화조사를 허용하는 등 조사방법 변경

조사원 교육

약 1만 명 통계조사원 대상 집합교육 실시 » 사이버 교육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동영상 교육자료 제작 및 보급

안전관리

조사원들의 안전을 고려하여 손세정제 및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도록 지자체에 예산 배정

협조요청

'2020년 전국사업체 조사일정 연기' 등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국민들의 협조를 요청

경제통계통합조사

코로나19 대응
추진 방법

7종의 연간조사에 대해서, 같은 조사기간에 한번만 사업체를 방문하여 해당 조사 모두를 조사 실시(One-Stop Survey)

조사목적
  • 기업활동조사 : 기업의 다양한 경영활동을 포괄적으로 파악(경영실적, 다각화, 계열화, 성과관리제도 등)하여 각종 경제정책의 기초자료 및 기업의 경영전략ㆍ산업구조 변화 등에 관한 연구ㆍ분석 자료를 제공
  • 서비스업조사 : 서비스업 부문에 대한 산업구조와 경영 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각종 정책 수립 및 관련분야의 연구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
  • 운수업조사 : 운수업 및 물류산업 부문에 대한 구조와 분포 및 경영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경제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
  • 광업제조업조사 : 광업·제조업 부문에 대한 구조와 분포 및 산업활동실태를 파악하여 각종 경제정책 수립 및 산업 연구 분석에 필요한 기초자료 생산
  • 프랜차이즈조사 : 프랜차이즈(가맹점) 업종에 대한 규모, 사업실적 등을 파악하여 관련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
  • 소상공인실태조사 : 소상공인 맞춤형 정책 수립을 위하여 소상공인에 대한 구조와 분포 및 경영실태 등을 파악, 기초자료 제공
  • 법인기업구조조사 : 여러개의 사업체를 가진 법인기업의 연계구조 및 사업실적 등을 파악하여 경제통계 모집단인 기업등록부의 정확성 제고 및 경제총조사 효과적 실시
조사기간

매년 6~7월

조사대상

조사별 기준에 따른 약 378천개 사업체

  • 광업제조업조사 : 10인 이상 광업‧제조업 사업체
  • 서비스업조사, 운수업 조사 : 각 해당 산업의 표본으로 선정된 사업체
  • 기업활동조사 : 상용근로자 50인 이상이며 자본금 3억원 이상 회사법인
  • 프랜차이즈조사 : 프랜차이즈 가맹점 중 표본 사업체(교육서비스업 제외)
  • 소상공인실태조사 : 소기업 중 제조업, 건설업은 상시종사자 10명 미만, 그 밖의 업종은 5명 미만인 사업체 중 표본
  • 법인기업구조조사 : 기업통계등록부상의 소속 사업체수가 4개 이상인 기업체
조사항목

사업체명, 사업실적 등 각 조사별 조사항목

코로나19 대응
조사일정

6.12.~7.31.(당초) » 7.6.~8.14.(변경)

※ 전국사업체조사 조사일정 변경에 따라 경제통계통합조사 일정 순연

조사원 교육

동영상 교육자료를 별도 제작하여, 상황에 따라 집합교육과 온라인 교육을 병행 또는 온라인교육으로 대체 추진

방역관리

조사원 손세정제 및 마스크 지급 등 방역 지침 준수

조사방법

방문 면접조사가 곤란할 경우를 대비하여 인터넷조사 시스템 구축 및 홍보 등 비대면 조사 방법 병행 실시 예정

소비자물가조사

조사개요
조사목적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조사하여 소비자물가지수 작성 및 그 결과를 정부 재정 및 금융정책의 기초자료로 이용함. 또한 가계수지, 국민소득계정 등 다른 경제지표의 디플레이터로도 사용

조사대상

공업제품, 서비스, 농축산물ㆍ석유류

조사항목
  • 지정된 품목 460개 및 조사상품(규격) 약 1,000개의 실제 거래가격
  • 집세(집세 종류, 집세가격, 주택특성 등)
조사기간

매월, 농축수산물 및 석유류(초순, 중순, 하순 1일씩), 공업제품(3일), 서비스(2일)

조사개요
  • 소비자물가조사는 면접조사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대면조사 최소화를 위해 전화, 팩스 등으로 조사가 가능할 경우 비대면조사로 전환
  • 조사대상처가 패쇄되면 순기조사 마감일 +2일 이내 재개장 시 추가로 조사를 하고, 휴업기간이 지속될 경우는 대상처의 변경 및 임퓨테이션 고려
  • 코로나19 감염증 예방품목 가격 안정화 정책 기초자료 제공을 위해 마스크, 손소독제, 손세정제, 소독용에탄올 가격 특별조사 실시('20년 2월~)

산업활동동향

조사개요
조사목적

실물부문의 월별동향을 신속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생산·소비·투자·경기부문의 통계를 종합하여 발표

관련통계
  • 생산동향 : 전산업생산지수(농림어업 제외), 광공업생산 및 출하지수, 제조업재고지수, 제조업 생산능력 및 가동률지수, 서비스업생산지수, 도소매업재고액지수
  • 소비동향 : 소매판매액지수
  • 투자동향 : 설비투자지수, 국내기계수주액, 건설기성액, 건설수주액
  • 경기동향 : 동행종합지수, 선행종합지수, 광공업 및 서비스업 생산확산지수
코로나19 대응

산업활동동향 통계조사는 면접조사 비율(19.1%)이 낮고, 규모가 큰 사업체는 CASI 등 비대면조사를 대부분 실시함(면접조사가 불가능할 경우에도 통계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음)

사회통계

경제활동인구조사

조사개요
조사목적

국민의 경제활동(취업, 실업, 노동력 등) 특성을 조사하여 거시경제 분석과 인력자원의 개발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

조사대상

35,000가구의 15세 이상 인구

조사항목

취업자, 실업자, 비경제활동인구와 관련된 48개 항목

조사기간

매월 15일이 포함된 1주(7일간)

※ 단, 조사대상기간 중에 공휴일이 연속 3일 이상 포함된 경우는 조사기간을 이전 주로 변경

코로나19 대응

경제활동인구조사는 코로나19와 같은 위급상황에도 작성해야 하는 지정 통계(통계법 제17조)로 응답자 선호방식(방문, 전화 등)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현장조사의 유연성 제고

지역별고용조사

조사개요
조사목적

지역고용정책 수립에 필요한 시군구 단위의 고용현황을 파악

조사대상

234,000여 표본가구에 상주하는 만 15세 이상 가구원

조사기간

매년 4월, 10월의 15일이 포함된 일주일

조사항목

일(산업ㆍ직업 소분류 등)에 관한 사항, 구직 관련 사항, 기타 활동, 이전 직장(일)에 관한 사항 등

코로나19 대응
조사원교육

약 3,000명의 조사원에 대한 교육을 사무소별 집합교육으로 진행하였으나, 동영상 교육을 통한 비집합 교육으로 대체

조사방법

기존에는 대면조사 위주였으나, 전화·인터넷 조사* 등의 비대면조사로 변경하고, 조사기간을 16일에서 20일로 연장

* 인터넷조사 참여 유도를 위해 모바일교환권 지급

조사홍보

홍보영상물을 제작하여 KTX 광고판 등에 송출하고 주요 포털 사이트(Naver, Daum)의 배너를 통해 조사 홍보

기타
  • 080 콜센터를 신규 운영(상담요원 5명)하여 응답자에게 조사 참여 방법 안내 및 민원 대응
  • 응답가구의 비표본오차 축소를 위하여 응답가구용 조사표 작성 요령서를 별도 제작ㆍ배포
실시결과

5월에 조사완료하였으며, 조사대상가구 중 99.5% 조사완료

  • (인터넷조사 : 13.8%, 전화조사 : 48.3%, 방문면접조사 : 37.4%)

가계금융복지조사

조사개요
조사목적

자산, 부채, 소득 등의 규모, 구성 및 분포와 미시적 재무건전성을 파악하여 사회 및 금융관련 정책과 연구에 활용

조사대상

전국에 거주하는 1인 이상의 일반가구

조사항목

가구구성, 자산 및 금융자산 운용, 부채 및 부채상환능력, 소득 및 지출, 노후생활 등 185개 항목

조사기간

매년 3.31~4.17.

코로나19 대응
조사원교육

기존 대규모 집합교육에서 소규모 집합교육*으로 변경하여 실시하고, 특별관리지역은 동영상으로 교육 실시

*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행사 운영지침 준수

조사방법

기존 대면조사 원칙을 변경하여 표본가구의 응답선호방식* 사전문의한 후 조사하였으며, 방문조사 시 마스크 착용 및 손소독제 사용

면접방식, 자기기입식 방식, 인터넷조사, 전화조사

  • 특별관리지역은 비대면방식(자기기입식, 인터넷, 전화)으로 조사
실시결과

4월에 조사완료하였으며, 잠정조사 결과 조사대상의 90.1%가 응답을 완료

가계동향조사

조사개요
조사목적

가구에 대한 가계수지 실태를 파악하여 국민의 소득과 소비 수준 변화의 측정 및 분석 등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

조사대상

월 7,200가구

조사기간

조사대상월 1일~말일

조사항목 및 조사방법
  • 가구실태 : 거처 구분, 자동차 보유 여부, 주거에 관한 사항 등 [면접조사]
  • 수입ㆍ지출 : 조사대상 가구에서 매일 발생하는 수입 및 지출 [가계부 기입방식]
코로나19 대응
  • 분기 가계동향 통계의 중요성 및 시의성을 고려할 때 조사 필요
  • 표본가구 관리를 위한 거처 확인, 가구현황 파악, 신규 표본가구 설득 등 현장방문 및 대면접촉 불가피
  • 신규가구 설득 등 필수적 현장방문 및 대면접촉을 위한 코로나19 관련 가계동향조사 현장지침을 마련하여 조사담당자 배포
    1대상 가구와 사전 약속 후 방문
    2마스크 착용 등 안전수칙 준수
    3대면시간 최소화
  • 가계부 기입지도 등 기존 대면 업무의 비대면 수행 추진, 표본가구에 전자(PCㆍ모바일)가계부를 이용한 응답방식 홍보 강화
  • 현장조사 환경 악화에 대비해 월간 일정 탄력적 운영

사회조사

조사개요
조사목적

삶의 질과 관련된 국민의 사회적 관심사와 주관적 의식에 관한 사항을 파악하여 관련 정책의 수립 및 연구의 기초자료로 제공

조사대상

18,576 목표가구의 만 13세 이상 상주 가구원

조사기간

5월 15일이 포함된 주의 수요일 기준 16일간 조사 ('20년 : '20. 5. 13~'5. 28.)

조사항목 및 조사방법

기본항목(성별, 연령, 교육정도 등)과 10개 부문을 2년 주기*로 5개 부문씩 선정하여 조사

* 짝수년도 : 건강, 교육과 훈련, 범죄와 안전, 가족, 생활 환경

* 홀수년도 : 복지, 사회 참여, 문화와 여가, 소득과 소비, 노동

코로나19 대응
조사원교육

권역별 조사원 집합교육 » 사무소 단위 조사원 교육 실시로 교육인원 집중현상 최소화 및 교육동영상을 활용한 교육내용 표준화

  • 비대면조사(응답자 자기기입식조사, 인터넷조사)*를 확대하여 대면조사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조치

    * 자기기입식조사: (‘19년) 56.9% ➙ (’20년) 70.0% 목표

  • 조사표 주요 항목 응답요령서 신규 제작·배포 및 인터넷 조사 홈페이지를 통한 조사표 문항별 안내자료 게시로 비대면조사에 활용
  • 조사구당 조사대상 가구수를 16~20가구(‘19년 기준)에서 18~23가구로 확대
실시결과

5월에 조사완료하였으며, 잠정결과 조사대상의 99.8%(18,543 가구) 응답을 완료

이민자체류실태 및 고용조사

조사개요
조사목적

체류 외국인 및 귀화허가자 실태 파악을 통해 체류 관리 및 사회통합 등 이민자 관련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통계자료 구축

조사대상

만 15세 이상 외국인 및 최근 5년 이내 귀화허가자 25,000명

조사기간

매년 5월말~6월초(2020년 기준 5.19.(화)~6.2.(화))

조사항목

전체 응답자를 대상으로 하는 공통항목, 특정 체류자격만을 대상으로 하는 특성항목으로 구성

  • 공통항목 : 매년 조사하는 항목(기본항목, 고용Ⅰ, 체류사항)과 2년 주기 부문별 순환항목(한국생활, 한국어 능력 등)
  • 특성항목 : 특정 체류자격을 대상으로 3년 주기 조사*

    * 2020년은 비전문취업(E-9), 유학생(D-2, D-4-1, D-4-7) 체류자격 대상 조사

코로나19 대응
조사원교육

조사 관련 교육 대상자를 전체 조사담당자(약1,030명)에서 11개 사무소로 축소하고 추가 교육영상을 통한 비대면교육 적극 활용

조사방법

응답자의 자기기입식조사(비대면조사)를 확대하기 위해 '작성방법안내문' 외국어 번역 언어를 기존 3개에서 17개로 변경하고, 방문조사시 마스크 착용 및 손소독제 사용

실시결과

6월에 조사완료하였으며, 잠정결과 조사대상의 93.7%가 응답을 완료

초중고 사교육비조사

조사개요
조사목적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사교육비 실태를 조사하여 사교육비 경감대책 및 공교육 내실화 등 교육정책 추진에 활용할 기초자료 제공

1차 조사 대상

학교 1,535개교, 1,554학급의 담임(방과후)교사 및 초중고 학부모 약 40,000명

조사항목
  • 학부모 : 주요 과목별 개인 및 그룹과외비, 학원비, 학습지, 인터넷 및 통신강좌 비용(교재비 포함), EBS교재비, 어학연수비 등
  • 담임교사 : 고등학교 학생의 학급 내 성적
  • 방과후학교 교사 : 학생별 방과후학교 참여여부, 시간, 비용 등
1차 조사 기간

2020. 5.20.∼ 6.19.(31일간)

코로나19 대응
조사기간 연장

초중고 등교일정을 고려하여 조사기간을 전년 22일간에서 올해 31일간(9일)으로 연장

조사기간 연장
  • 학년별 순차적 등교시작에 따라 조사기간 중 학년별 수업방식(등교/원격)이 각기 다름
  • 등교수업을 전제로 설정되어있던 조사지침을 등교/원격수업에 따라 세분화하고 원격수업 중 초중고 사교육비조사는 조사물품을 전자문서 형태로 하여 학급관리시스템을 통해 배부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함

2020 센서스

인구주택총조사

조사개요
조사대상

조사 기준 시점 현재 대한민국 영토 내에 상주하는 모든 내·외국인과 이들이 살고 있는 거처

조사기준 시점

2020.11.1. 0시 현재

조사기간

2020.11.1.~11.18.

  • 인터넷조사 기간 : 2020.10.15.~10.31.
조사항목

55개 항목(현장조사 45개, 행정자료 대체 10개)

조사방법

인터넷조사 후 방문 면접조사 실시

코로나19 대응
  • 조사기간이 2020.11월이므로 계획변경 없음
  • 비대면조사(인터넷조사, 전화조사) 확대를 위한 홍보 강화
  • 집합교육이 어려울 것을 대비하여 사이버 교육 확대(170분 → 540분)

농림어업총조사

조사개요
조사대상

조사기준 시점의 전국 모든 농림어가와 행정리

조사기준 시점

2020.12.1. 0시 현재

조사기간

2020.12.1.~12.18.

  • 인터넷조사 기간 : 2020.11.23.~12.11.
조사항목

조사표 4종 127개 항목

조사방법

인터넷조사와 방문 면접조사 병행실시

코로나19 대응
  • 조사기간이 2020. 12월이므로 계획변경 없음
  • 비대면조사(인터넷조사, 전화조사) 확대를 위한 홍보 강화
  • 집합교육이 어려울 것을 대비하여 사이버 교육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