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메뉴전체보기
1뎁스 2뎁스
닫기
민원안내

Q&A

국가통계포털 홈페이지 이용에 관한 질문과 답변을 게시하는 공간입니다. 문의하시기 전에 FAQ(자주묻는질문)를 먼저 참고하여 주십시오.
작성하신 글에 개인 정보, 광고성 정보,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 등이 포함된 경우에는 게시글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통계조사의 원자료(raw data)는 MDIS 마이크로데이터통합서비스, 산업분류, 직업분류, 질병·사인분류는 통계분류포털 > 커뮤니티 > 상담센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용어 문의
답변완료
  • 작성자권*재
  • 작성일2024-09-10
  • 조회수542
국립국어원의 과거 답변 중 출산율과 출생률은 출산과 출생이 의미 상으로 유사하다고 하여 의미가 같다고 이해해도 좋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kosis 의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1. 몇몇 사이트에는 출산율 안에 합계출산율과 조출생률 등 다양한 지표가 있다고 설명 하는데, 조출생률이 출산율에 포함되는 지표인가요? 2. 현재 주로 쓰이는 출산율과 출생률의 의미는 각자의 지표 중에 주로 쓰이는 지표인 합계출산율과 조출생률을 의미 한다고 알고 있는데 이는 맞는 생각인가요? 3. 그래서 생각해보면 출산율과 출생률은 서로 대체할 수 없는 단어인 것 같은데 서로 대체 가능한 단어인 것 인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입니다. 통계청/2024-09-11
권*재님 안녕하십니까?
국가통계포털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출생통계를 작성하는 부서에 문의한 결과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1. 먼저, 조출생률도 출산력의 대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지표들의 대부분이 출산율이라고 불리는 것과는 달리, 출생율의 명칭을 이용하는 지표입니다. 
   조출생률은 당해 연도에 태어난 출생아 수를 그해의 연앙인구로 나누고 여기에 1000을 곱하여 천분율로 표시하는 지표입니다.   

2. 출산력의 대표지표는 조출생률, 연령별출산율, 합계출산율을 의미합니다.   

3. 인구성장과 인구재생산의 분석에서 출생이란 실제로 태어나는 것을 가리키고, 인구분석에서는 출생과 출산을 엄격히 구분하지 않고
   통상적으로 출산이라고 부릅니다. 
   '출산'이라는 용어에 출생(정상출산)과 사산(비정상출산)이 포함한 의미의 용어이지만, 출산력을 실제자료를 바탕으로 수치로 표시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산을 제외한 정상출산의 수준이라고 정의하여 통계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즉, 용어적으로나 통계적으로나, 출산율과 출생률이 서로 다르지 않다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각 지표의 산식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조출생률: 당해연도의 총 출생아수를 해당 연도의 연앙인구로 나눈 수치를 1,000분비로 나타낸 것
* 연령별출산율: 15~49세까지의 모의 연령별 출생아수를 해당 연령별 여자 연앙인구로 나눈 수치를 1,000분비로 나타낸 것 
* 합계출산율: 연령별 출산율의 총합에 1000으로 나눈 값   

보다 자세한 사항은 작성부서인 통계청 인구동향과 (전화 :042-481-2258)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내가 본 통계표 최근 본 통계표 25개가 저장됩니다.
닫기
코봇 아이콘 코봇 위로